우리 미래융합대학 융합기계공학과
기계공학은 자연과학 지식을 기초로 기계 장치를 설계 운용 하기 위한 지식 체계입니다.
인류는 기계공학을 통해 삶의 질을 극적으로 향상시켜 왔고, 미래에 우리가 꿈꾸는 것들은 기계공학에 기반을 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.
기계공학은 에너지, 운송, 제조/생산, 국방, 우주/항공, 생활 가전 등 중요한 분야들에서 큰 기여를 해 왔고, 국가 발전의 초석이 되어 왔습니다.
대한민국의 기계공학은 자동차, 조선, 항공, 공작기계, 플랜트, 발전 등 원래 기계공학 중심 분야로 분류되는 산업에서 세계적 성공을 이루었을 뿐 아니라 타 공학분야가 성공적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왔습니다.
우리나라의 굳건한 기계공학 기초가 없었다면 반도체, 이차전지, 제약/바이오, 철강, 건축, 건설, 토목, 정유화학, 가전, 원자력, 섬유, 정보통신, 국방 분야에서 현재의 기술적 지위와 경쟁적 우위는 불가능했을 것입니다.
대한민국의 기계공학은 이렇게 타 분야와 활발히 교류하고 융합하여 왔습니다.
특히, 우리 융합기계공학과는 전기전자와 정보공학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.
이를 토대로 에너지, 반도체, 로봇, 제조/설계 분야에 필요한 융합적 공학을 추구합니다.
미래의 기계들은 보다 자동화되고 높은 지능을 갖추고 서로 연결될 것입니다.
융합기계공학과는 이러한 미래의 기계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겠습니다.
미래융합대학교 융합기계공학과 학과장 신기훈